고성군, 지방세외수입운영실적 평가 ‘우수기관’ 선정
고성군, 지방세외수입운영실적 평가 ‘우수기관’ 선정
강원 고성군이 행정안전부가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 ‘2019년 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 분석·진단’ 결과에서 1등급 평가를 받아 우수 시·군으로 선정됐다.

행정안전부에서는 세외수입에 대한 관심과 행정력을 집중시키고 지방재정 확충에 기여하기 위해 해마다 세외수입 관리 및 운영현황을 분석·진단해 등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평가에서는 전국적으로는 22개 자치단체만이 1등급에 선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는 과징금·이행강제금·부담금·과태료·변상금 등 체납률이 높고 관리 필요성이 높은 5개 세목을 대상으로 △세외수입징수율 △체납액 축소 노력도 △과오납 축소 노력도 등 3개 분야의 총량지표와 △징수전담팀 설치, △징수보고회 설치 등 운영실적에 대한 가감점 지표로 서면평가와 현장실사가 함께 진행됐다.

이에 고성군은 세외수입 징수율제고, 징수보고회개최, 상시 번호판 영치체계 구축 등을 성공적으로 추진한 점을 인정받아 우수기관 선정의 영예를 안았다.

김응중 고성군 재무과장은 “징수보고회 정례화 및 번호판 영치 활동 등 전 실과 직원들이 세입징수율 제고를 위해 함께 노력해 온 성과로 이어져 매우 기쁘다”며 “2020년에도 세외수입의 체계적인 관리와 운영으로 자주 재원 확충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hong3526@hanmail.net 다른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