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교육지원청, 올해 주요 핵심과제 발표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학교교육 6대 주요과제 지원 강화
2020.01.21 18:36:12
제주시교육지원청, 올해 주요 핵심과제 발표
제주시교육지원청(교육장 윤태건)은 교육중심 학교시스템 구축을 위해 ‘학교교육 6대 과제’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의 교육지원청 이관을 통해 학교폭력 문제 해결에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윤태건 제주시교육장은 21일 오전 제주도교육청 기자실에서 '2020년 주요업무 핵심과제'를 발표하며 이 같이 밝혔다. 

윤태건 제주시교육장이 21일 오전 제주도교육청 기자실에서 '2020년 주요업무 핵심과제'를 발표하고 있다. ⓒ프레시안(현창민)


지원청은 2020 제주시교육 기본방향을'바른 인성과 꿈을 키우는 행복한 제주시교육'으로 정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부터 추진하고 있는 ‘학교교육 6대 주요 과제’인 ◈기초학력향상 ◈비만 예방 ◈중도탈락 예방 ◈생명존중 및 학교폭력 예방 ◈사교육 경감 ◈학교 시설 지원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강화할 계획이다. 

6대 과제의 추진‧강화를 위해 우선 '교육장-관내 교장단 정례회'를 개최하고 관내 초‧중학교 교장단과 상시 대화 및 소통을 통해 6대 과제에 대한 학교장의 책무성을 강조할 방침이다. 

또한 고교 입시 변화에 따른 중학교 진로교육 강화 방안과 중학교 자유학기제 운영 및 고교학점제 연계 방안 등 효율적인 협의회 운영을 위해 외국 사례들도 참고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지원청은 2019년에도 6회에 걸쳐 학교장과의 협의회를 운영한 바 있다. 

6대 과제가 안정적으로 추진되는 기반 마련을 위해 ‘교육중심 학교시스템’을 구축하고 '교육중심 학교 시스템 운영학교'에 대한 지원을 내실화할 방침이다. 

지원청은 교육중심학교시스템이 내실있게 정착될 수 있도록 연수를 강화해 근무 교원의 책무성과 역할을 강조하고 다ᄒᆞᆫ디배움학교 운영 사례 등을 공유‧확산하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이를 통해 교사가 수업과 평가, 생활지도에 전념하는 기반을 마련한다. 평가혁신을 위한 지원도 지속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지원청은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의 교육지원청 이관 등을 통해 학교폭력 문제에 매진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지원청은 2019년부터 ‘학교폭력사안처리지원관’을 배치‧운영하고 있다.  

2019년 8월 2일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으로 단위학교에서 운영되던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가 2020년 3월 1일자로‘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로 변경돼 교육지원청으로 이관, 운영된다.

이에 따라 2020년 3월 1일 이후 발생한 학교폭력 사안에 대해서는 학교 전담기구 자체 해결 또는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심의 중 하나로 결정되며 심의가 결정되면 제주시교육지원청 심의위원회에서 학교폭력조치사항에 대한 심의가 이뤄진다. 심의위원회는 관내 학부모, 교사, 전문가, 법률 지원가 등 50여명으로 구성된다.

한편 윤태건 제주시교육장은 “제주교육 100년의 새로운 시작을 맞이하는 2020년에 아이 한 명 한 명이 존중받는 제주교육, 바른 인성과 꿈을 키우는 행복한 제주시교육’을 더욱 충실히 실현하겠다”며 “이를 위해 다양한 교육주체와 소통을 확대하고 전 직원이 협력해 학교 현장을 지원함으로써 교육지원청의 소임을 성실히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pressianjeju@gmail.com 다른 글 보기